2009년 1월 22일 목요일

다음 이하 기타등등의 지도

최근 너무 많은 지도 서비스가 오픈해 버렸다.
원래부터 한국까지 커버를 하던 구글도 정식으로 한국에서 서비스를 시작한듯(...하였으나 최근 확인결과 다시 위성사진외에 간단한 시,도 경계선을 남기고 사라져 버렸다...)
또 네이버도 위성지도라면서 구글보다는 조금 더 전국을 커버하는 서비스를 시작했고,
다음은 스카이뷰, 항공사진과 로드뷰 서비스를 오픈하였다.
절대로 아이팟이라던가 그런거 탐나서 이런 리뷰쓰는거 아니다.

그렇다면 정말 객관적으로 평가 한번 해보도록 하자. 아이팟이 걸려있다는건 잊....을까?

먼저 구글.


서울시청앞. 그럭저럭 뭐가 있는지는 (가본 사람이라면)알수 있다.























우리집........한마디로 뭐가 뭔지 모르겠다.

내가 설날에 가야 하는곳......어디일지는 나중에 공개 하겠다...대충 무슨 읍이라는것 정도만 알아볼수 있다.

한국에서의 활용도:2/10점
한국에서의 편의성:2/10점
한국의 정보 제공도:1/10점
전체평:해외에서나 쓸모있는...그러나 지역 이동시 깨짐 현상,부드러움등, 즉 안정도는 최고수준. 그러나 한국에서는 대충 훓어보기나 가능한 서비스.

두번째로 네이버.


.....한국에서 서비스 하는것이 과연 맞는걸까...서울 시청이라는 표지 없으면 알아보지도 못했다.

허허..구글보다는 조금 나아보이는 우리집. 그러나 조금만 줌인하면 안나온다는.....

내가 설날에 가야하는 할아버지댁. 마을 이름까지는 나온다.

활용도:7/10점
편의성:7/10점
정보 제공도:8/10점
전체평:구글과 비교할때 한국 전체를 포함한다는 장점이 있으나 '전체적으로 중간 해상도'이므로 주요지역은 오히려 화질이 떨어진다. 그래도 도로, 지역등등이 표시되어 구글에 비해서는 알아보기 쉽다. 안정도는 그럭저럭 괜찮은 정도.

마지막으로 하이라이트. 다음


서울 시청. 서있는 사람 수도 셀수 있을것 같다.

저기서 손흔드는 사람이 보이는가? 그게 나다......농담이고 나도 안올라가본 아파트 옥상모습이 선명히 보인다.

감격적인.....이정도면 할머니가 고추 널어두시면 보일것 같다.

활용도:10/10점
편의성:9/10점
정보 제공도:10/10점
전체평:항공지도라서 그런지 위성지도보다 10배는 선명한것 같다. 곧 아이팟 터치용 다음 지도 app이 나온다고 하는데 그러면 아이팟을 사야될지도 모르겠다. 특히나 로드뷰는 너무 감동적이다. 아직은 서울 지역뿐이지만 곧 우리집 앞사진이 추가되어 추레한 백수가 등장하는 로드뷰사진이 다음에 올라올지도 모르겠다. 단하나 단점이 있다면 데이터량이 증가해서 그런지 이동이 가끔 다른 지도들에 비해 부드럽지 못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베타 딱지를 뗄 때쯤이면 충분히 부르러워 질거라고 믿는다.

댓글 2개:

  1. 이번 다음맵은 상당히 세심하게 신경쓴 흔적들이 보이더라고요.. OpenAPI만 봐도 그렇고.. 토종기술로 만들어졌다는데 대단할 따름이죠 ㅎㅎ..

    답글삭제
  2. @쿠나 - 2009/01/26 21:40
    넵..그치만 뭔가 구글을 따라한 티가 역력 하죠....다음만의 인터페이스였으면 더 감격했을텐데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