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2월 25일 수요일

리트머스2, 온라인 벤처들.

리트머스2가 무엇이냐. 웹 벤처들에게 사업 기회를 주고 서버를 임대해 주는 서비스이다.
소프트 뱅크 미디어 랩이라는 이름도 생소한 단체가 하고 있는 사업인데 대충 하는일을 보자면..
서비스에 대한 호스팅을 지원합니다.
서비스에 대한 평가를 제공합니다.
서비스에 대한 홍보 및 사업 제휴를 지원합니다.
서비스에 대한 투자유치 기회를 제공합니다.
서비스에 대한 기획/기술 컨설팅을 지원합니다. (옵션 사항)
소프트뱅크의 포트폴리오 또는 리트머스2에 입주한 다른 서비스들과의 연계 및 상호 협력을 지원합니다.
 ...그렇단다. (원문)

이 지원은 크게 4단계로 나누어 지원을 해주는데, 자세한 사항은 리트머스2 프로세스를 참고 하시고..
우리가 본격적으로 봐야할것은 이 리트머스2에 입주한 업체들이다. 흥미로운 업체들이 꽤 되는것 같다. 현재 총9개의 업체가 입주해 있으며 모두 옐로우(씨앗)상태이다.

1.Rukie
대학생들을 위한 커뮤니티 사이트. 대학가 지도, 대학가 근처 맛집, 미팅약속등을 잡을수 있게 되어있다. 시간표도 만들수 있는듯.
종류:커뮤니케이션
활용도:내가 대학생이라면.....현재로서는 활용불가능

2.스토리베리
일종의 미연시를 만드는 곳. 그러나 대부분 일상생활 관련의 이야기가 올라오고 있는듯.
선택지 시스템, 그로서 발생하는 멀티엔딩등...을 내세우고는 있으나..실제로 그만큼의 사용할 능력을 지닌 능력자는 없는듯..
종류:UCC제작
활용도:...한마디로 말해서 너무 어렵다. 스토리 포토라는 일종의 쉬운모드도 제공하고 있지만 이걸로 비쥬얼 노벨을 만들정도의 능력자라면...그냥 프로그래밍으로 만드는게 나을듯.

3.온오프믹스
상당히 알려져 있고 또 기대되는 서비스. 쉽게 말해 온라인에서 오프라인 행사를 등록할수 있게한다는것. 내가 알기로는 테터캠프등 다양한 행사가 이곳을 통해서 신청을 받았다.
종류:커뮤니케이션
활용도:가끔 시사회 신청도 받는듯. 일단 알아두면 좋을곳

4.ON20
'스무살, 세상밖으로 나오다'를 슬로건으로 하는 일종의 메타블로그 서비스. 다른 메타 블로그와 다른점이라면 이 블로그 글들을 모아서 잡지로 발행한다는 점이었는데......08년 9월부터 잡지발행이 안되고 있다. 그리고...이 회사의 직원들이 모두 학생들이라 그런지(즉, 학업에 바빠서 그런지)사이트 관리가 거의 안되고 있는듯하다. 공식블로그에는 다양한 업종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댓글을 달고 다니시고...현재 트랙백 형식으로 보내는듯한(추측) 메타블로그 기능만 활성화 되어있는듯하다.
종류:메타블로그
활용도:살아만 있으면 글도 보내고 해보겠는데....거의 반 죽어있는듯해서....초보자 가이드도 없고..이거 원...

5.클로즈업
심하게 관심이 가지만 사실 만들고나면 웬지 허탈한 서비스. 캐릭터를 돈받고 만들어주는지라(캐릭터 홍보)직접 캐릭터를 만들어 넣을수도 없다.(구글 스케치업을 이용해 넣을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만든 동영상을 파폭에서 볼수가 없다.....또 모션이 한정되어있고..여러가지로 아직은 그냥 '이런게 있다'싶은 서비스.
종류:ucc제작
활용도:그냥 이런게 있다고만 인지하고 있으면 될듯
페이지 바로가기

6.티워
재미있는 게시판을 모토로 하는 일종의 '아고라'서비스. 현재 활성화가 어느정도 되어있는듯하다. 아고라와 다른점은 보다 '진지하지 않다'라는것이다. BB탄 시스템, 경험치, 스킬....거의 게임수준이다. 파란과 제휴하여 파란아이디로도 이용이 가능하다.
종류:커뮤니케이션
활용도:가끔은 참여해보고 싶은 논제들이 나오기도 함.
페이지 바로가기

7.스케치판

웹상에서 그림을 그릴수 있게해주는 일종의 웹어플....이라면 좋겠지만 좀 다르다. 그림을 그릴때까지의 과정을 저장해 동영상으로 볼수 있도록 해놓았다. 영어사이트도 운영해서 가끔 한국어를 못하는분들이 들어와 뭔가 엄청난걸 남기고 가기도 한다.
종류:UCC제작
활용도:내가 그림만 잘그렸어도..
페이지 바로가기

8.스너그 아트

여러 미술 작품들이 올라오는곳. 스크린샷과 같이 찰흙으로 만든작품, 예술사진, 일러스트등이 올라온다. 그외에도 미술관 정보, 전시현황, 미술에 필요한 도구 판매 등을 하고 있다.
종류:커뮤니케이션&아트
활용도:...글쎄..예술을 안하니 딱히 쓸모없음.
페이지 바로가기

9.메모지
메모지..말그대로 웹용 메모지라는 소리다.음..뭔가 레몬펜과 유사한듯....다른점이라면 메모지의 경우 익스플로러에 설치해 사용한다는점.(파이어폭스는 향후 지원이라고..)그나저나 레몬펜도 설치형 서비스 한다고 하지 않았나?
종류:스크랩&커뮤니케이션
활용도:당장 있는 레몬펜도 안쓰는데...글쎄올시다...
페이지 바로가기

대략적으로 볼때 정말 '베타'적인 성격을 지닌 서비스들이 많았다. 심지어 어떤사이트는 파이어폭스로는 심하게 깨지기까지 하는등 좀더 발전해나가야할 필요성이 보이는 부분이 많았다.

다음에 리트머스에 대해서 말할때는 정말 괜찮은 서비스다 라는 말이 나오기를 바란다.

댓글 4개:

  1. 저도 빨리 개발 일을 배워서 한번 도전해 보고 싶네요..

    답글삭제
  2. @아크몬드 - 2009/02/26 00:09
    부디 크로스 플랫폼으로 만들어 주시길!!!

    답글삭제
  3. trackback from: 미투데이가 왜 좋은 서비스인지 알 것 같은 요즘.. 외
    사실 저도 마음 같아서는 블로그를 매일 매일 업데이트 하고 싶은게 제 심정이지만, 그게 생각보다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블로그라는 게 생각보다 어렵더라고요. 생각이야 매일 매일 블로그 글을 올리고 포스팅 하고 싶은 게 제 생각입니다만, 제 특기가 쓸데없이 바쁜 척 하는 거라 블로그 포스팅 하는 게 쉽지 않네요. 블로그 글에 개인 적인 사담을 적지 말라는 법은 없지만 서도 매번 IT나 이쪽 계열 소식만을 적다 보니 블로그의 정체성 자체가 -_-;;그..

    답글삭제
  4. trackback from: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
    최근 인터넷의 연예기사 중 드라마 쪽을 읽다 보면 아내의 유혹이 그 화재의 중심 축에 돌아가고 있는 것처럼 매번 뉴스를 토해내는 것 같습니다. 저도 바쁘지 않을 때 근근이 신애리의 시원시원한 그 악역 연기를 보고 싶어서 티브이 앞에 앉을 때가 있는데요.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기사를 보다 보니 신애리의 가장 큰 특기로 가장 많이 언급하는..

    답글삭제